top of page
작성자 사진Mi

척추압박골절 재활, 신전운동(몸을 꼿꼿하게)의 중요성

요통 골다공증은 급성과 진행성인 만성 두 가지 형태의 요통을 유발한다.

만성 요통과 척추 후만 자세는 척추의 미세 골절 결과로 서서히 발생한다.

척추의 인대 구조들은 통증 섬유를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인 신전이 통증으로 인지된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척추 후만이나 후측만 변형과 iliocostal friction syn- drome은 통증을 유발하여 일상생활을 방해하게 된다.

측만증은 원인을 알 수 없는 골다공증 환자 중 58%에서 발견되며, 원인을 알 수 없는 척주 후측만증 환자 76%에서 골다공증이 동반된다7).

이런 변형은 척추 주위 근육 (paraspinal muscle)의 운동을 방해하여 근력 감소를 야기시킬 수 있다.


과후만증 (hyperkyphosis)은 폐활량을 감소시켜 운동 프로그램에 영향을 준다8). 정상 여성과 골다공증을 가진 여성의 요추 신전 근력을 비교한 연구에서 연령 보정 시 골다공증을 가진 여성에서 근력이 감소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9).


요추 신전근의 등척성 운동 (isometric exercise)은 골절 후 통증과 부종을 감소시키므로 가능한 빨리 근력 강화 운동이 시작될 필요가 있다.


한 연구는 척추 골절이 한번 발생하면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였으며10)


요추 신전근력 강화 운동이 척추 골절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11).


특히 주목할 점은 요추 신전근 운동은 증가된 흉추 과후만증으로 증가된 요추 전만증을 감소시키는 운동과 동시에 행해져야 한다는 점이다12).


자세 교정 프로그램을 이행하는 동안 복부 근육의 등척성 운동이 가능하면 포함되어야 한다.


척추 압박 골절과 통증은 요추 신전근과 굴곡근의 사이의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다14).

통증으로 유도된 억제 기전은 척추 굴곡근을 과도하게 사용함으로써 과후만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조기에 골절 주변 부위의 연부 조직 부종을 감소시켜 통증을 완화시킬 필요가 있다. 냉동 치료 (cryothe- rapy)가 외상 후 부종 감소에 효과적이며 주로 척추 골절의 급성기에 이용될 수 있다15,16).


척추의 압박골절과 이로 인한 쐐기 모양 변화가 흉추의 과후만증을 증가시킬 수 있다. 압박 골절은 대부분 흉추 중앙부와 요추 상부에서 잘 발생하며 다음으로 흉추 및 요추 하부에서 발생하고 흉추 상부는 상대적으로 드물다17).



척추세움근 (erector spinae muscle)

의 통증과 동반된 수축을 줄여주기 위해 견갑골 하방 각 아래로 weighted kypho-orthosis를 사용하여 척추와 척추체 전면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줄 필요가 있다18).



저항 운동과 골절 위험도


후만 자세와 척추 골절은 충분히 조절할 수 있는

임상적 문제이다. 우선 건강한 근골격계 유지를 위한 적절한 근력의 역할이 충분히 인지되어야 한다.


치료적 운동 (therapeutic exercise)은 척추 골절 후 통증 감소와 다른 이차 골절을 막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11,17). 운동의 통증 감소 기전은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10년 간 추적 연구에서 저항 운동군에서 몸통 근육 (axial muscle)의 근력은 척추 골 소실과 척추 골절 감소에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 졌다11).


척추 저항 운동의 장기적 효과를 보기 위해 폐경

기 여성을 대상으로 10년간 무작위 할당 연구를 한 결과 압박 골절의 상대적 위험도가 대조군에서 요추 신전근 강화 운동군에서 비해 2.7배 더 컸다고 한다11).


이 연구는 4주마다 요추 신전 근력을 측정하였으며, 참가자는 요추 신전근 강화를 위해 측정된 근력을 기초로 계산된 안전한 무게로 점진적 저항 운동 (weight-lifting)을 수행하였다. 요추 신전근의 점진적 저항 운동을 2년 시행 후 운동을 중단하고 나서 추적한 결과 8년 뒤에도 여전히 운동군에서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근력이 좋았고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지만 신장 (height) 감소도 덜 하였다.


아직까지 확실하게 규명된 것은 아니지만 저항 운 동이 골밀도에 긍정적인 효과와 척추 골절의 빈도를 감소시킨다는 보고도 있다. 한편 실험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골격에 대한 물리적 부하 (loading)가 골 밀도의 개선 없이 골 구조를 변화시켜 골 강도를 개선시킨다고 한다19). 따라서 인체에서도 저항 운동 후 척추 골절의 감소는 골 밀도의 증가보다는 골 구조의 변화로 인한 영향일 수 있다11).



운동 순응도 (Exercise compliance)


많은 보고에 따르면 어떤 운동이라도 높은 순응도를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고 한다20). 또한 근력 증가는 3개월이 지나서야 나타나기 시작하고 아주 서서히 증가한다3). 따라서 근골격계 건강을 위해선 주기적이며 높은 강도의 단기간 운동이 순응도가 낮은 장기간 운동보다 더 유익할 수 있다21,22).


스피노메드가 바로 핵심입니다.

신전운동



조회수 42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척추압박골절 예방이 중요한 이유

골다공증 치료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치료제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스피노메드의 즉각적인 역할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 골다공증 치료제는 뼈의 밀도를 개선하고 강화하는 데 2년까지 걸릴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뼈가 여전히 약하고 골절...

Comments


bottom of page